*편집자 주: 성폭행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 하나: '성폭력'을 당한 여성을 탓하는 것이다. 캐나다 경찰 마이크 생귀테니는 "성폭력의 피해자가 되지 않으려면 여성은 헤픈 여자(Slut) 같은 옷차림을 피해야 한다” 라고 말했다. 여성을 남성의 전유물로 보고 있는 것이다. 그의 이런 명언?은 전 세계적 여성운동 <슬럿워크>를 불러일으켰다.

성폭행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 둘: 성폭행을 저지른 남자가, 단 한 번의 나쁜 결정을 내린 실수를 했다는 것이다. 대학 내 성폭행 사건을 연구한 심리학자 데이비드 리삭은 이는 잘못되었고 심지어 위험하기까지 한 생각이라고 했다. 그에 따르면 대학 성폭행 사건의 10건 중 9건은, 연쇄 강간범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또한 그의 연구는 대학 내에서 경찰에 체포되거나 유죄를 선고받지 않은 '강간범'들이 활개를 치고 다니는 것을 밝혀냈다.

강간의 신고율이 낮은 점을 고려한다면 이는 당연한 사실이다.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지 말이다. 왜 대학 내 강간 문제는 뿌리뽑히지 못하는 것일까? 미국 공영라디오에서 대학 내 강간에 대한 사람들의 잘못된 선입견을 분석한 훌륭한 기사를 썼다. 그리고 트위터 외신번역프로젝트팀이 번역했다.


*기사에 대한 의견을 댓글로 적어 주시면 정말 감사 하겠습니다.

*추천/리트윗 해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대학 내 강간을 사라지게 하지 않는 잘못된 선입견.
By NPR 2009년 3월 4일 자 기사.


고려대 의대생 출교요구 1인 시위 첫 주자 @VioletMichaela님 ⓒ 김현익 송파시민연대 사무국장


대학에서 성폭행을 저지른 남학생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선입견은그가 단 한 번의 나쁜 결정을 내리고 실수를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심리학자 데이비드 리삭은 이는 잘못된 가정이며 이런 생각은 위험하기까지 하다고 주장했다.

리삭의 연구는 간단한 관찰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강간 연구자료는 감옥에 있는 강간범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강간은 경찰에 신고되거나 기소조차 되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보스턴 메사추세츠 주립대학에서 학생을 가리치고 있는 리삭은 “체포되지않은강간범” 들을 찾아 인터뷰하기 시작했다. 성폭행을 저질렀지만 유죄선고를 받지 않은 남자들 말이다.

그는 20년 동안  남자대학생 2,000명에게 “다른 사람이 지나치게 술이나 약에 취했거나 섹스를 원하지 않았음에도 강제로 섹스를 했던 적이 있나요?” 혹은“상대방이 잘 협조를 하지 않았거나 원하지 않았지만 그들의 팔을 꺾거나, 넘어뜨리는 등의 물리적 힘을 사용하여 섹스했던 적이있나요?”라는 질문을 통해 체포되지 않은 강간범(rapist)들을 찾아냈다.

이런 질문에 남자대학생 16명 중 1명이“그렇다”라고 대답했다.

강간자의 약력

한 연구자가 자신이 강간한 사실을 인정하는 남자 대학생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처럼 보인다. 하지만 리작은 오히려 그 반대였다고 했다. “그들은 거리낌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자신의 경험을 말하고 싶어 안달이 난듯했죠. 성폭행을 저질렀다고 말한 남자 집단은 매우 자기 도취적인(narcissistic) 경우가 많았어요. 그들은 자신의 섹스 경험을 말하는 것을 자랑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기는듯했습니다.”

리작은 대학 내 강간을 저지른 남학생과 감옥에 있는 강간범들이 매우 비슷한 경향을 띈다고말했다. 양쪽집단 내의 강간범들 중 대부분은 모두 연쇄 강간범이었다. 사실 대학 내 강간 사건의 10건 중 9건은이연쇄 강간범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리작은 대학 내 강간범들은 감옥에 있는 강간범들과 마찬가지로 가장 취약하고 연약한 여자를 노린다고 말했다. 그는 대학 내에서 성폭행을 당할 확률이 가장 높은 여학생은‘신입생’이라고했다.

“대학 내 교직원들 사이에서도 대학에 갓 들어온 여학생들이 성폭행을 당할 확률이 가장 높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대학 내 강간범들은 그 여학생들이 더 어리고 아직 많은 경험을 해보지 못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죠. 아마 술에 대한 경험도 적을 것이고요. 그리고 신입 여학생들은 대학에 들어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속해있고 싶어해요. 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싶어하는 마음, 이 때문에 그들은 더욱 큰 위험에 휩싸이는 겁니다. 그래서 강간범들은 특히 신입생들을 노립니다.

리작은 강간을 저지른 남학생들은 자신들 스스로를 강간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들은 자신이 강간했던 여학생을 알고 있었기도 했고 또한 총이나 칼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 말이다.

“가장 기본적인 무기는 술입니다. 이게 가장 일반적인 경우에요. 만약 강간범이그 피해 여학생에게 정신을 차리지 못할 만큼 술을 먹일 수 있다면 굳이 다른 무기가 필요하겠어요? 칼이나 총을 사용할 필요가 없지요.”

문제를 복잡하게 만드는 ‘술’

스텟슨대학 법학과 교수 피터레이크도 대학 내에 수많은 강간범들이 있다는 사실에 동의했다. 그는 그들을 찾아내 대학에서 쫓아내는 일이중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레이크는 대학 내 강간범 이론이 과소평가하는 사실이 있다고 말했다. 모든 대학생이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많은 대학생에게 술과 섹스는 일상이 되었다는 사실 말이다.

“최소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밖으로 나가 상당한 양의 술을 마시고 잘모르는 사람 혹은 처음 만난 사람, 친구의 소개로 만난 사람, 마이스페이스나 페이스북을 통해 만난 사람과 성 관계를 갖는 것은 대학 내에서 매우 흔한일입니다.”레이크의말이다.

“많은 성적접촉, 술, 그리고 가장 위험한 집단인 신입여학생들, 이모든 것이다 혼재해 있는 거죠. 성폭행이 일어나기에 최적의 환경인 겁니다.”


레이크는 2009년 발간된 (징계를 넘어서: 현대 고등교육 환경 관리)의 저자이기도하다. 그는 많은 대학교가 주로 성폭행 사건을 학교 규율 위반 문제로 취급하며, 이 규율들은 학교  내에서 일어나는 성폭행에 올바로 대처하도록 더 나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과연 그들은, 자신이 저지른 실수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레이크의‘학생들에게 또 한 번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라는 신념의 일부는 그가 법과대학 교수를 하며 느꼈던 개인적인 경험 때문이기도 하다. 그는 여러대학에서 학생징계 절차와 관련된 상담을 맡았었다. 또한 그는 그가 교수로 있는 스텟슨 법과 대학 징계위원회의 명예 규칙(Honor-code)조사원이기도 하다.

하지만 레이크는 자신이 형사법정에서 변호사로 일하며 ‘교정이불가능한’범죄자를 보아왔다고 했다. 그는 이런 경험을 통해“사회에 감옥이라는 것이 있고, 또 우리가 계속 그것을 짓고있는 것에 소중함을 깨달았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교정이 불가능한 범죄자와 대학 내 징계위원회에 온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이라고 말했다.“저를 정말 놀라게 하는 사실은, 많은 사람이 끔찍한 실수를 저질렀음에도 그 실수를 통해더 나은 사람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전 이런 사건에도  학생들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순간.”이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심리학자인 리작은, 대학교가“가르침을줄 수 있는 순간”에 지나친 신념을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성폭행 문제를‘범죄’로 취급해야 하는 순간에서도 말이다. 리작은“강간범들은 다른 성을 가진 사람들과 올바른 의사소통 교육을 통해 나아질 사람들이 절대 아닙니다. 이들은‘약탈자’에요.”라고 말했다.

배심원이 결정한 사건.

텍사스 A&M 대학의 엘튼얄브로그는 전도가 유망한 학생이었다. 하지만 그는 5번의 강간 사건과 연루가 된 강간범이기도하다.

얄 브로그가 저지른 첫 번째 강간 피해 여학생은그 사건이 있은 후 학생병원을 찾아갔었다. 그녀는 직원들이 강간 심사를 하면서그녀에게  “음, 당신은그때 취했었나요?”라고 물었다고했다. 그녀는그 순간 그들이 자신을 탓하는 것 같다고 느꼈다며 그 직원들의 태도와 야그보그를 친구라고 생각했기에 대학 경찰에게 강간 사건을 신고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 사건으로부터 일 년 후, 얄브로그가 저지른  4번째 강간 피해 여학생은 사건이있은 후 학생병원에 전화를 걸었지만 공휴일 이였기 때문에 자동응답기가 그 전화를 받았다. 자동응답기에는 긴급한상황이 있으면 911로 전화를 걸라는 메세지가 녹음되어 있었다. 그녀는 911에전화를 걸었고사건은 경찰에게 알려졌다.

“학교 경찰은사건 접수 후 몇 분 만에 그 피해 여성에게 찾아갔습니다.”공공청렴센터(CPI)에이 사건을 보도했던 제니퍼 피블스 기자의 말이다. “그들은 이 사건을 매우 진지하게 다루었으며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휴스턴에 위치한 온라인 탐사보도 사이트<텍스사감시단>에서 일하고 있는 피블스 기자는 최근 아침에 얄브로그를 만나러 텍사스 감옥에 들렸다. 피블스는 얄브로그가 자신이 강간했던 여학생들에 대해 거리낌 없이 말했으며어떻게 섹스를 했는지도 다 기억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여학생들이 자신에게 다가왔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법적으로 아무 잘못도 한 것이 없다고 생각했어요. 자신이 나쁜 결정을 내렸고, 강간을 당한 여학생, 혹은 여학생들도 자신과 섹스를 한 잘못된 결정을 내렸다고 생각했습니다.”피블스의말이다.

결국 한 강간사건은 재판으로 흘러갔다. 그리고 텍사스 배심원들은 이 잘못된 결정을내렸다는 약탈자에게 18년 형을 선고했다.



*기사 추천 부탁드립니다.
*기사에 대한 의견, 댓글로 적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번역 및 번역 감수: 박태인 (TellYouMore), 여동혁 (@Tonghyeo)



트위터 외신 프로젝트팀 드림. 
기사 편집자 및 주 번역자: 박태인 (@TellYouMore)
번 역 자문 및 감수 위원단: (일본 특파원)황혜빈(@coketazi) 김민주(@Spring_llullaby) 이기은(@lazynomad), 김진영(@Go_Jennykim), 이호준(@DanielHojoon), 조효석(@promene), 서규화님(@nicefairy_),  진소연(@radiokid713), 이자연(@jayeon22), 여동혁(@Tonghyeo)

원 기사 작성 기자: Joseph Shapiro
기사 원본 및 사진 출처: http://n.pr/cHxifh
출처: NPR
번역: 트위터 외신 번역프로젝트팀
Posted by @TellYouMore 박태인 트랙백 0 : 댓글 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이홍범 2011.07.22 10:12

    성폭행, 강간 etc...모두 문제의 발단은 '술'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한가지 의문이 들어요...술은 왜 '향정신성의약품'이 아닐까요?? 이건 복지부장관한테 물어봐야하니 넘어가고요...성폭행의 문제는 여자를 바라보는 남자의 인식이 '여자는 정복의 대상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마쵸적인 기질이죠...그리고, 성행위를 너무 쉽게 생각하는 여성들도 있는 것도 사실인것 같습니다...'어물전 망신을 꼴뚜기가 다한다'는 속담도 있듯이 '일부 이런 자유로운 생각을 가진 여성이 대다수 여성의 생각이다'라고 치부해 버리는 남성도 있다는 것이죠...(지금 몸이 아파서 생각이 정리가 잘 안되네요)...글 잘 읽었씁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나그네 2011.07.22 10:49

    위에서 말하듯 강간은 남자의 실수…가 아닙니다. 바람 피우는 남편이나 남친처럼 말이에요. 실수라고 생각하면 다음에 또 당하는 거죠. 우리나라는 여자들 치마가 짧아서 성폭행이 많은게 아니라 성폭행범에 대한 형량이 짧아서 많은 것…이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요. 여태 쉬쉬 하는 성교육 등 후진 성문화도 한몫 하구요.

  3. addr | edit/del | reply 강성훈 2011.07.22 13:51

    성폭력은짧은치마가문제가아니라
    짧은형량때문이다라는말이
    참공감가네요잘읽었씁니당

  4. addr | edit/del | reply 홍세미 2011.07.22 14:11

    잘 읽었습니다.

  5. addr | edit/del | reply 임소희 2011.07.25 00:43

    교정이 불가능한 범죄자..
    그들은 그들이 대상으로 삼는 사람들도 똑같은 사람으로 보고 있는 걸까요? .. 생각보다 교정이 불가능한 범죄자는 진짜 많은 것 같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성폭력 성추행이 일어나는 것을 보면요.. 성범죄를 당한 사람은 평생 지울 수 없는 잊을 수 없는 상처를 달고 사는데도요.
    잘 읽었습니다. 이런 글을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 addr | edit/del | reply Site 2012.03.27 00:36

    고로 우리은2층데이미 리이터는내려가 있고..그리하 9층을눌렀단다.내려서3층만걸어 라면되니까...